후두암이란?
후두암은 목에 위치한 후두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후두는 목소리를 내는 기관으로, 혀뿌리와 식도 사이에 위치합니다. 후두암은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며, 남성 암 중에서는 9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후두암의 원인
후두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암의 증상
후두암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두암이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의 치료
후두암의 치료는 병기, 위치,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후두암의 예방법
후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후두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후두암의 위험 요인에 해당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두암의 진단
후두암의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후두암의 진단을 위해서는 이러한 검사를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후두암의 치료
후두암의 치료는 병기, 위치,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술
수술은 후두암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을 통해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의 수술은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는 데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수술과 병행하여 시행하거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단독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진행성 후두암
진행성 후두암은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거나, 항암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항암 치료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항암 치료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와 병행하여 시행하거나, 단독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의 예후
후두암의 예후는 병기, 위치,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후두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후두암의 위험 요인에 해당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두암 발생률
후두암은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며, 남성 암 중에서는 9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후두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수는 약 3,000명이며, 사망자 수는 약 1,500명입니다.
후두암의 발생률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6배 높습니다. 이는 남성이 흡연을 하는 비율이 여성에 비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5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후두암의 발생률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따라 증가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 명의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이진호 교수
이진호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후두암을 비롯한 두경부암의 치료와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진호 교수는 후두암의 수술적 치료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후두암의 수술 후 목소리 보존에 중점을 두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에는 후두암의 치료와 연구에 뛰어난 많은 의사들이 있습니다. 후두암의 증상이 나타나면, 이러한 의사들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